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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프트웨어 공학 - 4. 애자일 기법 中 SCRUM 본문
4. SCRUM
1. SCRUM 개념과 특징
2. SCRUM Process
1. SCRUM 개념과 특징
요구사항 변경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반복적이고 점진적인 소규모 팀원 간 활발한 소통과 협동심이 필요한 팀 중심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다.
- 기능 협업을 기준으로 배치된 팀은 스프린트 단위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스프린트(sprint: 전력질주)는 고정된 30일의 반복이며, 스프린트 시 행하는 작업은 고정된다.
- 신속하게 반복적으로 실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 요구사항, 아키텍처, 설계가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잘 드러나야 한다.
- 정해진 시간을 철저히 지켜야 하며, 완료된 모든 작업은 제품 백로그에 기록된다.
가장 기본적인 정보 교환 수단
일일 스탠드업 미팅, 또는 일일 스크럼이다.
(회의를 한다. 나 어제 어디까지 했다.라고 이야기하면 소멸차트 같은 게 있다. 일일 스크럼회의에 소멸차트에 그어가며 회의한다.)
스크럼은 시위같은거 할 때나 럭비게임 같은 거 할 때 팀협력을 이용해서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협동과 협력을 진행한다.
XP와 스크럼은 비슷하지만 다르다. 스크럼은 협력에 더 집중되어있다.
- XP기법 실천사항 중 Whole Team과 같다고 보면 된다.
- 개발자뿐만 아니라 고객도 같은 한 팀이다.
SCRUM팀의 역할
제품책임자 (Product Owner)
- 개발 목표에 이해도가 높은 개발 의뢰자, 사용자가 담당한다.
- 제품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기능 목록(Product Backlog)을 작성한다.
- 제품 테스트 수행 및 요구사항 우선순위를 갱신한다.
- 업무 관점에서 우선순위와 중요도를 표시하고 신규 항목을 추가한다.
- 스프린트 계획 수립까지만 임무를 수행한다.
- 스프린트가 시작되면 팀 운영에 관여하지 않는다.
스크럼 마스터
- 업무를 배분만 하고 일은 강요하지 않으며 팀을 스스로 조직하고 관리하도록 지원한다.
- 개발 과정 장애 요소를 찾아 제거한다.
- 개발 과정에서 스크럼의 원칙과 가치를 지키도록 지원한다.(갈구지 않는다.)
스크럼 팀
-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팀원(개발자, 디자이너, 제품 테스터 등 모든 팀원)이
해당되고 팀원은 5~9명 내외로 구성한다.
- 기능을 작업 단위로 분류하며, 요구사항을 사용자 스토리로 도출, 구현한다.
- 일정, 속도를 추정한 뒤 제품 책임자에게 전달한다.
- 스프린트 결과물을 제품 책임자에게 시연한다.
- 매일 스크럼 회의에 참여하여 진행 상황을 점검한다.
SCRUM 과정
Product Backlog
-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 (User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이다.
-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해서 업데이트된다.
-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을 수립한다.
Sprint ☆
- 작은 단위의 개발 업무를 단기간에 전력 질주하여 개발한다는 의미로 반복 주기 (2~4주)마다
이해관계자에게 일의 진척도를 보고한다.
Sprint Planning Meetung
- Product Backlog(제품 기능 목록)에서 진행할 항목을 선택한다.
- 선택한 Sprint에 대한 단기 일정을 수립하고, 요구사항을 개발자들이 나눠 작업할 수 있도록
Task 단위로 나눈다.
- 개발자별로 Sprint Backlog를 작성하고 결과물에 대한 반복 완료 시 모습을 결정한다.
- 수행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SCRUM Master에게 보고하여 이해관계자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Daily SCRUM Meeting
- 매일 약속된 시간에 짧은 시간 동안(약 15분) 서서 진행상황만 점검한다.
- 한 사람 씩 어제 한 일과 오늘 할 일을 이야기하고 스프린트 작업 목록을 잘 개발하고 있는지
확인한 뒤 완료된 세부 작업 항목을 완료 상태로 옮겨 스프린트 현황판에 갱신한다.
- 스크럼 마스터는 방해 요소를 찾아 해결하고 잔여 작업시간을 소멸 차트(Burn down Chart)에 기록한다.
Finished Work
- 모든 스프린트 주기가 완료되면 제품 기능 목록(Product Backlog)의 개발 목표물이 완성된다.
스프린트 리뷰 (Sprint Review)
-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t Review)에 개발자와 사용자가 같이 참석한다.
- 하나의 스프린트 반복 주기 (2~4주)가 끝나면 실행 가능 한 제품이 생성되는데 이에 대해 검토하며, 검토는 가능 한 4시간 안에 마무리한다.
-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제품 책임자(Product Owner)는 피드백을 정리하고 제품백로그(Product Backlog)를 작성하여 다음 스프린트에 적용한다.
스프린트 회고 (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에서 수행한 활동과 결과물을 살펴본다. * 개선점이 없는지 살펴보고 문제점을 기록하는 정도로 진행한다.
- 팀의 단점을 찾기보다는 강점을 찾아 팀 능력을 극대화한다.
- 개발 추정 속도와 실제 작업 속도를 비교하고 차이가 있다면 이유를 분석해 본다.
문제풀이
1. SCRUM의 작업 흐름도에서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User Story)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Prodcut Backlog
2. SCRUM의 작업 흐름도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것의 명칭을 쓰시오
- 사전적으로 전력 질주란 의미가 있다.
- 작은 단위의 개발 업무를 단기간에 전력 질주하여 개발한다는 의미이다.
- 반복 주기(2~4주)마다 이해관계자에게 일의 진척도를 보고한다.
Sprint
3. 다음 보기 중 SCRUM 기본 원리를 잘못 설명한 것은?
① 기능 협업을 기준으로 배치된 팀은 스프린트 단위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② 스프린트는 고정된 10일의 반복이며, 스프린트 시 행하는 작업은 고정된다.
③ 요구사항, 아키텍처, 설계가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잘 드러나야 한다.
④ 정해진 시간을 철저히 지켜야 하며, 완료된 모든 작업은 제품 백로그에 기록된다.
2번
4. Daily SCRUM Meeting에 관한 다음 보기 중 잘못 설명된 것은?
① 매일 약속된 시간에 짧은 시간 동안(약 15분) 서서 진행 상황만 점검한다.
② 한 사람씩 어제 한일과 오늘 할 일을 이야기하고 스프린트 작업 목록을 잘 개발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③ 완료된 세부 작업 항목을 완료 상태로 옮겨 스프린트 현황판에 갱신한다.
④ 제품 책임자는 방해 요소를 찾아 해결하고 잔여 작업 시간을 소멸 차트 (Burn down Chart)에 기록한다.
4번, 스크럼마스터가 하는 일이다.
제품 책임자는 회사에서 파견된 직원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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